본문 바로가기
베이킹

살 덜찌는 100% 건강 통밀빵 만드는 방법

by 땡규 세종대왕 2020. 12. 31.

안녕하세요 히로입니다

 

요즘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다보니 집에 있으면 바닥과 몰아일체 되는 저에게 강제 취미가 생겼어요 

 

바로 바로 그건 뚜둔!!! 베이킹 이에요 

 

몇달전에 당근에서 구매한 오븐으로 한두번 만들어본 베이킹이 왜 이리 재미있는건지ㅎㅎ

 

그런데 단점이 살이 무지막지하게 찌더라구요~

 

그래서 건강에도 좋고 살도 덜 찌는 100% 통밀빵을 만들어 보았답니다.  

 

 

 

재료가 참 간단하죠~~

 

사실 초초초간단 버전으로 만드려면 카놀라유와 땅콩도 없어도 무방해요 

 

하지만 다다익선이라고 있으면 더 맛이 업그레이드 되기 때문에 전 가능하면 추가재료

 

(특히 기름은 무조건^^) 넣습니다 

 

좀 더 담백하고 건강한 맛을 원하시는 분들은 기름은 살포시 빼주세요

 

 

 

통밀가루 100g에 소금 1g을 넣어주세요 

 

 

 

미지근한 물에 드라이이스트 2g을 넣어 잘 섞어주신후 통밀가루에 넣어주세요

 

뜨거울물 50도면 된다고 하는데 전 일일히 재기 귀찮아서 뜨끈 미지근에 맞춰요

 

몇번 해보니 감이 오더라구요ㅎㅎ

 

 

카놀라유는 10g 넣어주세요

 

건강하게 먹으려고 통밀로 만드는건데 왜 기름은 넣느냐고 하면 할말이 없지만....

 

전 저의 미각세포에게 최소한의 예의는 갖추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인지라ㅋㅋ

 

항상 최책감과 타협하곤 합니다^^

 

기름은 통밀가루의 1/10 정도 넣어주면 딱 맞더라구요 

 

 

 

아몬드나 호두를 넣고 싶었지만 비싼 관계로 저희 할머니가 농사지으신 땅콩을 빻아서 듬뿍 넣어줍니다.

 

확실히 견과류가 들어가야 씹히는 맛이 있어서 맛이 더 고급스러워 지는듯해요 

 

 

 

잘 믹스해주었으면 2시간 상온 발효 해줍니다. 

 

요즘은 겨울이라 발효가 잘 안 되는지라 밑에 그릇에 뜨거운 물은 넣어 그 위에 발효된 빵 보울을 넣어주었어요 

 

위에는 젖은 면보로 덮어주시면 되요 

 

 

 

발효후 잘 부푼 통밀빵을 190도에 예열된 오븐에 30분간 잘 구워줍니다. 

 

( 오븐 온도가 브랜드마다 천차만별이에요 중간에 확인해가면서 해보셔야 해요)

 

우와 통통하게 잘 익은 통밀빵이 완성되었네요!!

 

그런데 제가 배고파서 급한 마음에 덧가루를 안 뿌렸더니 왜 이리 맛 없어 보이는...

 

뭔가 장발장이 훔쳤던 눈물 젖은 빵 같기도 하고..

 

'보기좋은 떡이 맛도 좋다' 라는 속담이 괜히 있는 말이 아니었네요ㅎㅎ

 

 

 

생긴건 쫌 그렇지만 맛은 정말 담백하고 맛있었어요!!

 

질감 보이시나요?? 보통 통밀빵으로 만들면 마치 떡진것 같이 뭉쳐진 무거운 질감이거든요 

 

그런데 확실히 2시간이라도 발효를 시키고 만드니까 흰밀가루로 만든것마냥 포슬한 질감이 되었네요 오예!!

 

 

 

전 발효를 짧게 했지만 냉장고에서 하루정도 저온발효후 만들면 더 맛있다고 하더라구요~다음에 도전^^

 

아 그리고 저는 한번에 많이 만들면 먹을때 감당이 안되서 시중 레시피의 절반 양으로 만든답니다. 

 

두고두고 드시거나 가족들이 많으면 레시피의 2배로 만들어주세요 

 

너무너무 쉽고 건강한 통밀빵 꼭 만들어 보세요^^